문학 작품들을 과연 우리의 고전문학으로 포함시켜야 하는가는 오래도록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의 정의를 ‘한국 사람이 한국의 말이나 글로 한국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드러낸 것’이라고 할 때, 한문학도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지금의 정설이다.
이것은 한국문학
한국문학강의> 에서 분류하고 있는 방법을 따라 정리해보았습니다. 한문학은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방대한 양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한문학의 산문 중에서도 ‘전’으로 분류되고 있는 ‘가전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
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이해4공통형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다.
그
고전문학을 찾아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3), p.303
위 글은 임춘의 <국순전>의 일부로 교술적 갈래에 속하는 가전체 작품이다. 술을 빚는데 쓰는 발효제인 누룩을 의인화한 ‘국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자는 작품의 내적 자아에 해당한다. 화자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
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 시와 최치원의 한시 등이 있다.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기로 하자.